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카톡 삭제된 메세지 보기

   _ 2021. 3. 10. 16:55

 

누구나 사용하고 있는 대표 메신저인 카카오톡! 오늘은 이 카카오톡과 관련된 하나의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지인들과의 1:1 채팅 또는 그룹 채팅을 하다가 메세지를 잘못 전송하였을 경우, '메시지 삭제' 기능을 활용할 수가 있는데요. 상대방이 삭제한 메세지가 너~무 궁금한 경우가 있었던 적 있으신가요? 그럼 바로 카카오톡에서 삭제된 메시지를 복구하여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플레이에 접속하셔서 '노티스토리' 'notistory' 어플을 다운로드 및 설치를 진행해주세요. 카카오톡 자체적으로는 삭제된 메세지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삭제된 메세지를 복구할 수 있다면 '메시지 삭제' 기능을 처음부터 만들지 않았겠죠?

어플 설정 및 카카오톡 삭제된 메세지 복구하기!

 

먼저 알림 접근에 대한 권한을 설정하셔야 합니다. 노티스토리 앱의 작동 원리가 알림 정보에 접근하여 해당 데이터를 따로 저장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림 접근 허용 목록에서'노티스토리' 앱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이제 노티스토리 앱의 알림 접근 권한이 허용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알림 받을 앱을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알림 받을 앱 목록에서 '카카오톡' 앱을 활성화 해주시면 됩니다. 알림 받을 앱으로 설정하게 되면, 설정 이후부터 수신된 데이터나 메세지 들은 노티스토리 앱에서 따로 저장 및 보관하게 됩니다. 다만, 카카오톡 자체에서만 지원되는 이모티콘이나 이미지 사진의 경우에는 따로 저장할 수 없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즉, 노티스토리를 통해 확인 가능한 삭제된 메세지의 형태는 주로 문자 등의 텍스트 데이터만 해당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어플 설정은 끝났습니다. 카카오톡에서 삭제된 메세지 표시를 발견하였다면, 노티스토리를 실행하여 삭제된 메세지 내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방이 메세지를 삭제한 이유가 분명 있을 것이기 때문에 엄청 궁금한 경우에만 가끔 이용하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추가적인 기능들, 상대방 몰래 메세지 확인하는 방법!

 

카카오톡 외의 다른 메신저들의 경우에도 추가적인 알림 설정 등록이 가능하며, 특정 키워드를 설정해놓으면 해당 키워드가 포함된 메시지를 전달받을 경우에 별도의 키워드 알림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정 내용이 포함된 메세지를 기다리고 있다면, 키워드 알림 기능을 한번 사용해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관심있어할 만한 기능이 하나 더 있는데요! 바로 상대방에게 알리지 않고 메세지를 몰래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메세지가 궁금하긴 한데, 내가 확인했다는 것을 알리고 싶지는 않고.." 다들 이런 생각 하신적 있으시죠? 바로 이럴 때에도 노티스토리 어플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노티스토리는 설정된 앱의 알림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을 가지며, 이를 통해 알림 정보를 복사하여 따로 저장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달리 해석하면, 노티스토리는 알림 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만 있을 뿐, 카카오톡 등 메신저와의 연동 관계는 전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노티스토리를 통해 상대방의 메세지를 확인하더라도 카카오톡 채팅방에서 '읽음'으로 표시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직접 카카오톡에 들어가서 메세지를 확인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숫자 1은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또 다른 기능으로는 플로팅 알림 기능이 있습니다. 중요한 알림 같은 경우에는 플로팅 알림 설정을 해두시면 바로바로 메세지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약속이나 일정과 같은 알림의 경우에 플로팅 알림 기능을 적극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로팅 알림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추가적인 권한을 허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의할 점 : 어플 설치 전에 삭제된 메세지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지금까지 말씀드린 내용은 노티스토리 어플이 설치된 이후에 수신된 메세지나 알림 등에 대해서만 적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즉, 어플을 설치하기 전에 이미 카카오톡에서 삭제된 메세지를 발견하였는데, 이를 사후에 노티스토리 앱을 이용하여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를 대비하여 미리 노티스토리 어플을 설치하시는 것을 추천드리며, 그게 아니라면 삭제된 메세지는 굳이 확인해보지 않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이 될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요새는 카카오톡의 단체 채팅방, 일명 단톡방이 여러 개씩 생성되어 있기 때문에 실수로 다른 채팅방에 메세지를 잘못 남기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때문에 항상 메세지를 입력하기 전에는 해당 채팅방의 위치를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며, 오늘도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