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부모라는 무게가 무겁고 힘든 것을 나홀로 지켜내야 하는 가정에 대해 국가에서는 자녀교육 및 한부모 가정에게 지원과 혜택을 주고 있는데, 오늘은 2021 한부모 가정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가정이란?

한부모 가정이란 만 18세 미만의 미성년 자녀를 두고 있으며 부모의 한쪽이나 양쪽이 이혼, 별거, 유기, 사망, 미혼모 등의 이유로 혼자서 자녀를 키우며 부모역할을 해야하는 한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가족을 말합니다.

한부모가정을 위해 국가에서 육아 및 교육에 대해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한부모가정 지원제도이며, 지원을 받기 위해서는 일정 소득기준에 부합해야 하는데요. 한부모 가정자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1 한부모 가정자격

한부모 가정자격은 매년 기준 중위소득이 오르면서 그 소득기준도 변경되는데요. 중위소득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시면 좋습니다.

 

① 기준 중위소득 60% 한부모 가정

기준 중위소득 60% 한부모 가정은 기준 중위소득 2인 기준 1,852,847원이며 한부모 가족 증명서가 발급되며, 한부모 가족 증명서로 공공주택 1순위 자격 및 가족돌봄지원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복지 서비스를 받아 볼 수 있습니다.

② 기준 중위소득 52%이하 한부모 가정

기준 중위소득 52%이하 한부모 가정은 2인 기준 1,605,801원이며 아동 교육비 지원비, 아동 양육비를 포함한 생활 보조금지원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이 됩니다.

2021 한부모 가정 지원대상

위에서는 한부모 가정자격에 대해 알아보았고, 한부모 가정 지원대상에 대해 알아보자면 가족구성과 자녀조건이 모두 부합해야만 한부모 가정지원이 가능합니다.

먼저 가족구성으로는 모자가정, 부자가정이 있으며, 할머니 할아버지가 양육하는 조손가족, 부모님의 나이가 만 24세 미만인 청소년 한부모 가족이 있습니다.

또한 자녀조건으로는 아동의 나이가 만 18세 미만(만18세가 넘더라도 학교에 취학중이라면 22세 미만까지 가능), 자녀가 군대에 다녀온 후 취학을 한 경우 군 복무 기간만큼 지원 확대가 됩니다.

2021 한부모 가정 지원혜택

한부모 가정 지원혜택은 크게 임신,출산 지원 / 양육, 생계지원 / 주거지원 / 사회 서비스 / 자녀돌봄 서비스 / 요금감면의 헤택이 있으니 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 한부모 가정 신청방법

2021 한부모 가정 신청방법과 흐름은 아래와 같으며, 자세한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한부모 가정 신청 방법은 온라인 복지로에서 신청하는 방법이나 급여대상자의 주민등록 상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021 한부모 가정 신청서류

신청서류는 방문시와 온라인이 상이하며 자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방문시 필요 서류

  • 사회복지서비스 및 급여 제공 신청서
  • 청소년 한부모 자립지원제공 신청서(청소년한부모에 한함)
  • 소득재산 신고서
  •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 금융정보 등 제공동의서
  • 임대차계약서, 제적등본,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등(해당자에 한함)

② 온라인 신청시(복지로) 필요서류
온라인 신청시 필요서류는 사전에 작성하여 이미지 파일로 저장해놓는 것이 편리하며, 자세한 신청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임대차계약서
※ 확정일자를 받은 계약서만 해당
전·월세로 거주하는 경우 해당 전·월세계약서
본인 소유 주택을 다른 사람에게 임대한(빌려준) 경우, 해당 전·월세계약서 상가를 임대해서 사업체를 운영하는 경우, 해당 상가계약서 논·밭 등 기타 재산을 빌려주거나 빌린 경우, 해당 임대차계약서

- 사용대차 확인서 [사용대차 확인서 다운로드]
친지 또는 타인의 주택에 무상으로 거주하는 경우, 집주인이 확인한 사용대차 확인서

- 공공기관 부채증명원
정부, 지자체, LH공사, 미소금융, 한국장학재단 등 공공기관에 대출이 있는 경우 해당 대출 증명서류

- 기타 부채증명서류
법원 판결 또는 법원의 화해·조정에 따라 개인간 채무가 확정된 경우, 해당 판결문 ※ 복지급여 계좌등록 시 계좌정보 확인이 5회이상 실패한 경우 또는 압류방지통장인 경우 통장사본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한부모 가정 Q&A, 자무묻는 질문

① 한부모 아동 양육수당을 신청하면 바로 지급되나요?
= 아니요, 바로지급이 아닌 신청 날로부터 2~3개월 간 심사를 통해 지급됩니다.

② 생계급여를 받고 있는데 한부모 아동 양육수당 중복지급이 가능한가요?
= 생계급여와 중복으로 지급되지 않습니다.

③ 한부모 아동 양육수당은 언제 지급되나요?
= 한부모 아동 양육수당은 매월 20일에 지급되며, 심사를 받았던 금액까지 모두 수급 인정되어 추후 동시에 지급됩니다.

④ 혼인신고를 하지 않고 동거 중인 사람(부, 모)가 있습니다. 한부모 가정 지원대상일까요?
= 사실혼 관계라도 혼인신고가 없다면 지원대상이 아닙니다.

⑤ 한부모 가정 급여는 자녀와 분리하여 거주해도 가능한가요?
= 부모와 자녀가 분리 거주하여도 아동을 양육할 의사가 표명된 경우에는 한부모 가정 지원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여기까지 2021 한부모 가정자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부모 가정이시라면 놓쳐서는 안되는 정보를 아래 준비해 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도 보다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는 알쓸실잡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