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재발시 사진 변경이 가능한지 인터넷 검색도 해봤습니다.  블로그나 네이버에서 검색할 수 있다는 말도 있고, 할 수 없다는 말도 있다. 적성검사 기간에만 변화가 가능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래서 인천 운전면허시험장에 전화해서 상담원에게 물어봤는데 적성검사 기간에만 가능하다고 하는데 사진 변경을 목적으로 재발급이 안 된다고 한다.

하지만, 결론은 사진을 재발행하면 변경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상담원은 아니라고 말했지만, 인터넷에 있는 몇몇 사람들은 사진을 바꿀 수 있다고 말했다. 시험장마다 지역별로 차이가 있는지, 직원들의 재량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모르겠다. 검색해서 방문한 사람들은 인천 밖에서도 100% 가능하다고 믿지 말고 참고만 하면 된다.


퇴근길 인천운전면허시험장을 지나다녀왔다. 사진이 바뀌지 않으면 별 거 없어요. 다행이에요.  그 사진은 몇 달 전에 인터뷰를 위해 게시되었다. 흰색 배경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파란색 배경은 사진처럼 가능해요. 이후 대기명단을 발급하는 무인기계가 있고, 재발급이 가능하므로 면허발급 항목을 누르고 대기명단을 받을 수 있다.

 


번호가 알려지면 작성한 신청서와 기존 운전면허증을 가지고 직원에게 갑니다. 기존 사진이 마음에 안 들고 주소가 바뀌어서 재발급 받고 싶다고 하면 이해하겠습니다.  전화 문의에 대해서는 상담원이 적성검사 때가 아니면 변경 사항을 재발급할 수 없다고 했고, 그냥 입주해 주소변경 신고를 하면 주민등록이 컴퓨터에 반영됐다. 뭔가 느꼈어. 직원들 재량에 따른 것인지, 지역별로 다른 것인지 모르겠다. 어쨌든, 네가 할 수 있다니 다행이야.


라이선스 재발급 비용은 한글 1면 8000원, 영문으로 표기된 뒷면 1만원이다. 제가 새로 발급받은 면허증 말이에요. 게다가, 직원들은 운전면허증을 모은 후에 그것들을 처분한다. 그것을 보관하기 위해 다시 가져가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무튼 이렇게 사진을 바꿔서 재발급 잘 받았어요.  전역 후 찍은 삭발 사진보다 훨씬 좋아 앞으로 신분증을 제시해야 할 때 외모에 대한 부담이 적을 것 같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