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보금자리론이란, 여러분이 주택을 구매할 수 있도록 국가가 돈을 빌려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정부는 주택도시기금 등에 재원을 출연하고, 주택금융공사는 이 기금을 바탕으로 보금자리론을 통해 여러분께 대출을 실행합니다. 

 

보금자리론은 새롭게 집을 구매하거나, 내가 소유한 집에 전세 세입자가 있을 때, 이 전세보증금을 반환 할 때, 그리고 기존에 비싼 금리로 주택담보 대출을 받았을 때 이를 반환하기 위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의 도움을 받는 만큼, 신청하려는 사람은 다양한 요건을 갖추어야 하는데요. 제가 오늘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미혼, LTV, 한도 등 다양한 요건을 쉽고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드리겠습니다.

 

u, 아낌e, t보금자리론 차이?

보금자리론에 대해 말씀드리기전에, 가장 헷갈려 하시는 걸 말씀드릴텐데요. 이름이 달라서 혼동하시는 부분이 있었을 겁니다. u-보금자리론의 경우,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직접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때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u의 경우 신청 후 콜센터에서 전화가 오면 그 안내에 따라 신청을 진행하게 됩니다. 

 

아낌e의 경우, 대출거래계약, 즉 내 집을 담보로 맡기는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할 때 적용되는 상품으로 홈페이지에서 모든 절차를 내가 직접 수행해야 하지만, 시키는대로만 하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그리고 아낌e는 취급 은행이 정해져 있어서, 해당 은행을 이용하고 싶지 않은 분은 u를 신청해야 합니다.

 

t의 경우 은행에서 직접 신청할 때 적용되는 것으로, u와 아낌e는 주택금융공사에 직접신청, 아낌e는 여기에 더하여 공사시스템을 통한 행정처리, t의 경우 은행 직접방문하여 받는 등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면 됩니다.

 

보금자리론 잔액 통계 및 집 값 추이

 

 

요즘 정부가 신용대출을 규제하려 합니다다. 

카드론, 현금서비스보다 유용한 제1금융권 소액대출,

신용도도 지키고, 금리도 낮습니다. 

미리미리 뚫어 놓으시길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대출자격

보금자리론을 아무나 이용할 수 있다면, 모두가 정부의 도움으로 집을 사서 투기하는 행태를 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정부는 "실수요자"인지를 구체적으로 판단하고 대출을 실행하는데요. 

 

특히 중요한 것이 바로 소득과 재산, 무주택 여부입니다.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보금자리론 실수요자 요건

 

보금자리론 대출 규제

 

나이/국적 요건

대한민국 국민이면서 만 19세 이상부터 보금자리론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국민에는 재외국민이나 외국국적 동포도 포함되므로 이 분들 또한 신청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소득 요건

국가는 세금으로 운영됩니다. 보금자리론에 많은 재원을 쏟아부울 수 없기에, 국가는 한정적으로 지원을 해주는데요. 그 주요한 지원기준이 바로 소득요건입니다.

 

보금자리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미혼인 경우/결혼하고 7년이 된 부부인 경우 연소득 7천만원 이하, 신혼 부부인 경우 연소득 8천50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결혼 후 7년이 지났어도 미성년자녀가 1명 있을 경우 8천만원, 2명인 경우 9천만원, 3명 이상인 경우 1억원 이하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또한, 자신이 과거에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 신용 정보가 남아 있거나, 금융질서문란정보, 신용회복지원 신청 정보 등 신용이 부실하거나 신용관련 범죄를 저질렀던 경우에는 신청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신혼부부 판별 기준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3개월 이내 혼인신고 완료 예정인자, 결혼 7년이내인 자도 포함되므로, 범위가 상당히 넓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소득 증빙서류

 

 

무주택 요건

기본적으로 국가에서 지원하는 모기지론은 무주택을 요건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집이 있는 사람들이 집을 또 사게 도와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나기 때문인데요. 보금자리론은 무주택자 혹은 1주택자만 실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기존에 있는 집은 팔고 새 집을 사려는 분들은 기존 주택을 처분할 수 있는 기한을 주는데요. 수도권 중심지나 지방 중심지 등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된 지역은 1년 내, 그리고 기타 지역은 2년 내에 기존 주택을 처분하면 무주택인 걸로 보고 있습니다.

 

 

무주택 여부 판단은 국토교통부의 주택전산망 시스템인 HOMS에서 무주택 및 주택담보대출 현황을 검증합니다. 이는 대출 실행 전, 대출 실행 후 모두 진행하게 됩니다. 

 

분양권이나 입주권을 소유한 경우에도 주택보유수로 환산되기 때문에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예외적으로 주택을 소유한 경우에도 무주택으로 보는 경우가 있어서 이는 직접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대상 주택 요건

위 요건에 해당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담보대출을 받으려는 주택도 일정한 기준을 갖추어야 합니다. 비싸고 큰 집을 사는데 정부가 지원해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보기 때문인데요.

 

보금자리론 대상주택은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단독주택만 가능하며 주거용 오피스텔은 불가능합니다. 그리고 대출 승인일을 기준으로 주택 가격이 6억원 이내여야 합니다.

 

 

주택 가격 산정의 경우, 매매 계약서 뿐만 아니라 감정평가 금액, KB시세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산출하게 되므로 애매한 가격은 애초에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금자리론 한도 

최대 대출 한도는 3억원입니다.(자녀가 3명 이상이면 4억) 하지만 3억원을 무조건 다 대출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에요. 최대 대출액이 3억이라는 말이고, 실제 대출 금액은 LTV와 DTI에 따라 달라집니다. 

 

 

 

여기서부터 자세히 보셔야 합니다. LTV란 내 집 값대비 대출 비율인데요. 내가 구입하려는 주택 가격의 70%, 최대 3억까지만 대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내가 사려는 집에 4억이라면, 최대 대출액은 4억의 70%인 2억 8천만원이 됩니다.

 

보금자리론 조정대상지역 

 

이 LTV는 지역마다, 주택마다 달라지므로 아래 표를 참고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또 하나 보는 것이 나의 소득입니다. 내 소득 대비 주택담보대출로 인해 매년 나가는 원금과 이자가 연소득의 60%이하여야 하는데요.

 

이를 어려운 말로 소득대비 채무비율, DTI(Debt To Income)라고 합니다. 소득이 적은 사람이 영혼까지 끌어모아 집사서 투기하려는 걸 막기 위한 규제제도에요. 이는 기본적으로 60%가 적용됩니다.

 

그리고, 아파트인지, 아닌지에 따라서 LTV가 달라지는데요. 아파트는 70%, 그밖에 주택은 65%를 산정하는데, 이는 아파트의 재산가치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보금자리론 LTV, DTI, DSR 설명

 

 

보금자리론 금리, 우대금리

보금자리론 기본 금리 및 우대금리

 

보금자리론을 이용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다름 아닌 저금리+고정금리이기 때문입니다. 고정금리란, 금리가 변동되지 않고 대출받는 기간 내내 고정적으로 적용 받는 금리를 말합니다.

 

대출금액이 1억 이상 될 경우, 금리가 0.1%만 달라져도 이자 금액에 상당한 변화가 있습니다. 30년간 최저 2.25%까지 저리 대출이 가능해기 때문에, 금리 부담을 상당히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로 지출되는 비용은 일부 소득 공제를 받을 수 있어서, 세금 절감효과도 있으므로, 이용하지 않으면 바보 소리를 듣습니다.

 

여기에 더하여 우대금리도 있는데요. 본인이 신혼가구 이거나 다자녀 가구인 경우, 한부모가구, 장애가구, 다문화가구 인 경우 등 다양한 금리할인 혜택을 주고 있어서 매우 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신청방법, 날짜

20201년에는 정부가, 보금자리론 확대를 위해 더 큰 금액을 출자하고, 무주택, 서민실수요자를 위해 금리 할인, 분할 상환 등을 더 많이 지원할거라고 밝혔습니다. 상당히 좋은 일입니다. 

 

구체적으로 신청 방법을 알려드릴텐데요. 먼저 대출 실행되는데 최대 70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대출 잔금을 지급해야 하는 기간을 잘 고려해서 신청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완료를 하시면, 주택금융공사에서 안내 전화를 신청자에게 하게 되고, 신청한 항목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후 서류 제출에 대한 안내가 이루어지는데, 모바일로도 제출 가능하기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후 대출 승인이 나오면, 자신이 신청한 은행에 방문하여 직접 대출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대출 실행 안내를 하게 됩니다. 

 

2021년에는 더 확대된 모기지 정책으로 인해, 수혜 대상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댓글